본문 바로가기
오늘 하루...

실패없는 갈비찜(사태찜) 만들기

by 시간이 이루는 형태 2020. 9. 29.
반응형


이제 곧 추석이네요. 코로나때문에 일년이 통으로 사라진 기분이네요. 속상하게스리 ㅡㅡ

저희 가족이 기름많은 고기는 그다지 덜 선호해서 기름이 적은 부위의 고기를 많이 먹는 편이랍니다.
갈비찜 할 때도 갈비로 할 때도 있지만, 먹지도 못하는 뼈보다는 입으로 들어가는 살코기가 많은 사태로 찜을 하는 경우가 더 많아요.

뼈무게 빼면 고기는 얼마 안되는 갈비대신 사태로 찜을 하면 고기무게의 온전한 양의 고기를 먹을 수 있고 가격도 더 저렴한데 씹는 맛도 좋아 명절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는게 사태찜입니다. 가성비가 진짜 최고요. ^^

그럼 갈비찜(사태찜)을 만들어 볼께요.

« 갈비찜(사태찜) 만들기 »


재료 :
갈비나 사태, 양파, 감자나 무, 당근, 표고버섯, 밤, 파, 마늘, 생강, 후추, 간장, 콜라, 소주, 청주

양념 :
간장, 물, 청주, 마늘, 후추, 참기름

 

(대체 재료 : 맛술, 매실액, 와인, 맥주, 깔루아, 더치커피, 커피가루 등등)

고기의 잡내제거나 맛을 내기 위한 재료는 정해진 것 외에 집에 있는 어떤 것으로도 가능하니 참고로만 생각하시면 되어요.



찜에 들어갈 야채와 재료들을 미리 손질해 둡니다.
갈비찜에는 무를 넣는데 저희는 무보단 감자를 좋아해서 감자를 준비했고요. 양파와 당근도 적당한 크기로 잘라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 주었어요.



이제 고기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저는 갈비로 하더라도 핏물을 빼지 않고 그냥 합니다.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 애벌 끓여 줄거예요. 고기가 잠길 만큼의 끓일 물을 준비합니다.
고기의 양에 따라 다르니 비율만 맞추어 주세요.
[물 2 : 콜라 2 : 소주 1]
콜라나 소주가 있으면 쓰시고 저희는 콜라나 소주가 집에 거의 없는 것들이라 콜라와 소주대신 맛술과 레드와인, 커피 등 고기냄새를 없앨 수 있는 것들로 대체합니다. 콜라와 소주가 있으시면 역할이 있는 것들이니 사용하시고 일부러 사실 필요는 없어요.
통후추와 생강도 넣어 끓여 주세요.


물이 끓기 시작하면 씻어둔 고기를 넣어 3분 가량만 끓여 줍니다.


고기가 끓기 시작하면 불순물과 기름들이 올라와요.

오래 끓이실 필요없이 3분 정도만 끓이셔도 돼지고기 특유의 잡내는 잡힌답니다.
애벌 끓인 고기를 찬물에 씻으면서 불순물과 기름, 지방덩어리들을 잘라내 주세요.

깨끗이 닦은 고기를 압력솥에 담아 주세요.


저는 갈비대신 돼지고기 사태라 전부 살덩어리예요.^^
갈빗대를 잡고 뜯는 재미는 덜하지만 부드러우면서도 씹는 맛이 좋은 사태살로 찜을 하면 버려지는 것 없이 먹을 수 있어요~

이제 찜 양념을 해 볼께요.
매우매우 간단하답니다. 대부분의 양념은 재료 100g 당 1스푼이면 거의 맞아요.
고기가 1키로 라면 10스푼이면 되요.
물 10스푼, 간장도 10스푼, 청주도 10스푼이면 되고 여기에 마늘 크게 두스푼, 참기름이나 들기름 1스푼, 후추 적당히 넣어 섞어 줍니다.


고기에 만들어둔 양념의 반을 부어 고기와 섞어 주고 압력솥에서 익혀 줍니다.
압력솥의 추가 흔들리면 10분 정도만 익혀 주세요.


고기가 거의 익었어요. 이제 여기에 손질해 둔 재료들을 전부 넣고 남은 양념을 모두 부어 줍니다.


압력솥 뚜껑을 닫고 다시 익혀 줍니다.
추가 흔들리면 2분 정도만 끓여 주세요. 압력솥이라 2분만 익혀도 재료는 다 익어요. 더 오래 익히면 재료들이 형체가 없어질 수 있어요. ^^;

정말 잘 익었죠? 맵지 않은 갈비찜을 드시려면 이 상태에서 파만 넣어 잔열로 익혀 드시면 되고, 저희 집은 매콤한걸 좋아하니 고춧가루를 넣어 뚜껑 연 상태로 고춧가루를 익혀 주고 불을 끄고 파를 넣어 뒤적뒤적 해 주었어요.


이제 그릇에 담아 깨를 뿌려 주고 맛있게 드시면 되겠습니다. ^^


발라낼 뼈도 없고 밥까지 말아 슥슥 비벼 먹으면 국물까지 버릴것 없는 맛있는 사태찜이 됩니다.

압력솥에 익혀 부드럽게 술술 넘어가는 가성비 훌륭한 돼지고기 사태찜 완성이예요~


글로 쓰다보니 복잡해 보이지만,

1. 고기와 기본재료들 손질하기 (10분)
2. 고기의 핏물과 불순물 제거 위한 초벌 데치기 (5분)
3. 고기 양념해 익히기 (15분)
4. 나머지 재료 양념해 익히기 (6분)

물이 끓는 시간, 압력솥의 추가 흔들리기 까지의 시간까지 합쳐서 갈비찜하는데 중간중간 정리와 설거지하면서도 40분이면 충분해요.

코로나로 명절에도 가급적이면 모이는 것도 자제하라지만, 어디에 있던 명절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니 맛있는 음식 먹으면서 이 시기를 덜 힘들게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