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 하루...

돼지등뼈 묵은지 김치찜 만들기

by 시간이 이루는 형태 2021. 3. 3.
반응형


오랜만에 돼지등뼈로 김치찜을 해 먹었어요.
돼지등뼈로는 주로 감자와 깻잎, 들깨가루를 넣는 감자탕이나 시래기가 들어가는 뼈다귀 해장국, 묵은지 넣은 김치찜 이 세 가지를 주로 하는 거 같아요.

이번엔 제일 하기 간단한 돼지등뼈 묵은지 김치찜을 했답니다.

[ 돼지등뼈 묵은지 김치찜 만들기 ]

 

재료 :
돼지등뼈 2kg, 포기 김치, 통마늘, 통후추, 생강, 대파 흰 부분, 월계수 잎, 맛술이나 와인, 다시마, 된장, 마늘, 생강가루, 후추, 고춧가루


양념 :
된장, 다진 마늘, 생강가루, 맛술, 후추, 고춧가루



돼지등뼈는 핏물을 제거하셔도 되고 씻어서 그냥 쓰셔도 무관합니다. 전 핏물 뺄 때도 있고 그냥 씻어서 바로 쓰기도 해요.
이번엔 핏물 빼서 깨끗이 씻어 주었어요.

 

 


씻은 등뼈를 그릇에 담아 물을 넣고 통마늘과 생강, 통후추, 월계수잎 그리고 냄새 제거할 맛술이나 와인, 커피 등을 넣어 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3~5분 가량 끓여 주세요. 고기의 잡내와 핏물, 불순물, 기름기를 제거해 주는 과정이에요.

 

 


고기의 지방 등을 제거해 주시면서 찬물로 깨끗이 헹궈줍니다.

 

 


이제 다시 물을 붓고 끓여 주면서 양념을 해 줍니다.
된장과 다진마늘, 생강가루를 섞어 주고 물에 잘 풀어 줍니다. 다시마 몇 장 넣어 주었어요.

 

 


물 양은 고기가 익는 시간이 기니 조금 넉넉하게 넣어주시는 게 좋아요.

고기가 뼈에서 잘 떨어질 정도로 익었으면 고춧가루를 조금 넣고 고기 위에 김치를 올려 주세요.

 

 


김치는 집집마다 입맛이 다르니 익히는 정도에 따라 김치넣는 위치나 시간이 다를 거 같아요.
저희 가족은 김치가 너무 푹 익어 흐물거리거나 씹히는 맛이 없는건 안 좋아해서 육수와 어우러지는 정도로만 끓여 줍니다.

 

 

 

김치가 적당히 익었으면 간을 보시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해 주세요.
저는 고기 2키로에 된장 크게 두 스푼을 넣었고, 김치의 간이 있어서 적당하더라고요.

이제 다 되었으니 먹기만 하면 되겠지요?
김치를 길게 쭉쭉 잘라 국물 약간 부어 고기와 싸 먹으면 다른 반찬이 필요 없죠~

 

 


어느 정도 먹다가 살코기만 바르고 김치도 잘게 자르고 당근과 쪽파 정도의 야채 조금 더해서 참기름 휘휘 둘러 김가루 넣어 볶음밥으로 마무리하셔도 좋은 메뉴지 싶어요. ^^

반응형

댓글